"버질 아블로 Virgil Abloh (1980 — 2021)"

 


루이비통 Louis Vuitton 남성복의 아티스틱 디렉터이자 오프화이트 OFF-WHITE의 설립자이며, 올해 발표한 계획에 따른 루이비통 모에헤네시 LVMH 그룹의 다양한 브랜드에 관여할 수 있는 최고 임원이자, 나이키 Nike와 이케아 Ikea부터 뛰어난 젊은 패션 디자이너와 개척자들, 예술가, 모든 장르의 창작자들과 경계 없는 협업과 발상의 구현으로 동시대 패션이 나아갈 새로운 가능성을 제안한 버질 아블로 Virgil Abloh가 희귀한 심혈관 육종 계열의 암으로 투병 중 별세했습니다. LVMH 그룹과 오프 화이트 그리고 버질 아블로의 대변인은 즉각 성명을 발표하고 이 안타까운 사망 소식을 전했습니다.

버질 아블로를 한마디로 표현하기는 대단히 어렵습니다. 스트리트웨어, 음악, 고급 기성복, 예술, 우리 삶 전반에 놓인 디자인, 사람들의 삶 혹은 삶의 방식, 공동체, 미래 세대와 젊은이들, 창작과 창조가 시작하는 지점들, 서로 배척하던 커뮤니티의 융합과 공존, 과거와 미래, 장인정신에 관한 존중과 파격적인 실험, 유행 이상의 패션 혹은 패션의 물성을 지닌 오브제들이 수십 년 혹은 그 이상 답습하던 관습의 해체 그리고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패션 디자이너'에게 기대하던 직업적 특성을 버질 아블로는 그 자신만의, 고유한 정신과 방식으로 재구축하고, 세상에 널리 전파하였습니다.

그는 두말할 것 없는 천재였으며, 그가 자신의 천재성을 발휘한 방식은 이를테면 콜럼버스의 달걀처럼, 사람들이 이미 아는 것을 새로운 방식으로 관찰하고, 누군가 시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조합하여, 결국에는 최종 소비자들과 그의 작업을 열망하는 모든 이가 과거에 생각하거나 예측하지 못한 길로 인도하는 과정의 연속이었습니다. 패션 디자이너로서, 혹은 건축적 배경과 디자이너 본인의 정체성을 토대로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는 개념가이자 비전의 실천가로서, 브랜드와 브랜드가 행하는 모든 것을 단순한 '패션' 이상의 위치에 존재하도록 탐구하고 실현한 버질 아블로 특유의 대담한 도전이 밑바탕에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내가 하는 모든 것은 17세 버전의 나 자신을 위한 것 Everything I do is for the 17-year-old version of myself." 

종종 그는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그가 행한 작업들은 세계적으로 열광적인 지지층의 보루이자 소유를 원하는 대상, 혹은 그 이상으로 수많은 이에게 영향을 끼친 유무형의 가치가 되었습니다. 창작의 범주에서 흔히 놓치고 마는 다양성의 소중한 정신을 널리 퍼트리고, 그를 보며 새로운 희망을 품은 수많은 젊은이의 지향점이자 영감, 혹은 격의 없는 창조의 동반자 역할을 자처하였습니다(실제로 그는 세간에 공개하지 않은 다양한 후원 활동을 하였고 미래 세대를 이끌 창작자들과 현재의 위상이나 물리적 공간을 넘어서 협업하곤 했습니다).

"메이커 maker."

생전의 버질 아블로는 자신을 디자이너가 아닌, 무언가를 만드는 제작자로 칭했습니다. 고급 기성복과 예술부터 거리 패션과 스니커즈는 물론 자신이 속하거나 관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 공동체의 위상과 무한한 가능성이 더 긍정적인 방향을 향해 전진하도록 이끌었습니다. 패션 혹은 디자인이라고 우리가 흔히 부르는 것은 이상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하기 위한 작업의 도구였을 것입니다. 그에게는 말입니다.

우리가 패션을 단지 산업이 아니라 커뮤니티, 어떠한 느슨하지만 단단한 결속력을 지닌 공동체로 칭할 수 있다면, 오늘 그의 부고 소식은 이 업계와 공동체에 아주 충격적이며, 슬픈 날이 될 것입니다. 위대한 재능이자 가능성이 너무 빠르게 세상을 떠났습니다. 때로는 찬반의 여지가 있고, 모든 것이 논리나 수학으로 돌아가지 않는 취향의 시대에 그는 높은 곳과 낮은 곳을 두루 아우르고, 친구들과 모르는 사람들에게 동시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가 제안한 비전이 그가 관여한 브랜드를 넘어서 세상에 남아 하나의 유산으로서 존재하고, 또 그에게 영감을 얻은 이들에 의하여 멈추지 않고 꾸준히 전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의 공식 인스타그램이 발표한 성명에는 그가 남긴 가족 — 아내와 두 자녀 — 에 관한 이야기가 들어 있습니다. 누구보다 오늘을 슬퍼할 그의 남은 가족에게도 심심한 애도의 마음을 전합니다.

"버질 아블로 Virgil Abloh"
1980년 9월 30일 — 2021년 11월 28일

그의 공식 인스타그램에 추모의 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instagram@virgilabloh

Comments

Popular Posts